구의역 안전문 정비하던 하청노동자의 억울함 죽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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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회사가 아닌 정규직화로 방향을 잡아야
황철우
젊은 하청노동자가 또다시 억울하게 죽었다. 5월 28일 오후 5시57분경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안전문(스크린도어) 안쪽을 정비하던 직원이 들어오는 열차를 채 발견하지 못하고, 열차와 안전문에 끼어 숨졌다. 그는 열아홉 살 비정규직 노동자였다. 나는 지하철 2호선을 운행하는 승무원, 정규직 노동자다. 내가 만약 그날 운행을 했더라면, 그의 마지막 순간을 비극적으로 만났을지도 모른다. 그가 열악한 조건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이 아니었다면, 그에게 안전조치를 취하고 일할 수 있게 했더라면, 그는 살아서 나와 함께 웃고 일하며 마주칠 수도 있었다. 그래서 난 더 아프다. 그래서 질문한다. 왜 스크린도어 유지 보수업무를 하청업체에 맡기는지, 왜 하청노동자가 죽음을 감수하게 만드는지, 왜 죽음이 반복되는지 묻고 싶다. 아니 우리 모두 물어야 한다.
벌써 똑같은 사망사고가 세 번째 발생했다. 작년 8월 강남역 안전문 정비직원 사망사고 이후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△자회사 설립 △2인1조 점검 △지하철 운행 시간 내 스크린 도어 내 진입금지 △스크린 도어 내 진입 시 사전 보고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. 그 당시에도 2013년 성수역 안전문 첫 사망사고 발생 이후 만들어진 실효성 없는 ‘안전문 정비 매뉴얼’의 재탕이라는 강력한 문제제기가 뒤따랐다. 그 동안 이마저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가 또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하자,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‘자회사 전환’이라는 판박이 대책을 버젓이 제시하고 있다. 하청용역업체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도 변함없다. 이와 같은 사망사고가 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걸까? 그것도 서울도시철도(5~8호선 운영)에서는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는데 유독 서울메트로(1~4호선 운영)에서만 발생하는 걸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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